첫페이지로 사이트맵 메일보내기
 
 

RECORDING STUDIO는 필요의 모든 음원을 수록하는 장소로서, 크게 연주하는 장소 (STAGE)와 그것을 녹음하는 장소(CONTROL ROOM)로 구성되고, 다시 STAGE를 분류하면 사용용도에 따라 MAIN FLOOR와 BOOTH로 나눌 수 있다. 이것을 기능적인 측면에서 보면 STAGE는 악기의 연주 등이 가지고 있는 CHARACTER를 손상 없이 그대로 전송할 수 있는 환경으로 연주의 BEST CONDITION을 확보하고, CONTROL ROOM은 전송된 음원을 목적에 맞게 조정 할 수 있도록 MONITOR 음장이 확보되어야 한다. MONITOR SPEAKER는 각 악기의 POWER LEVEL이 충분히 재현 되고, 음상 정위 등의 BALANCE가 확보되고, 감상적인 재생보다 해상도와 ERROR CHECK가 더욱 중요하다. 또한 고품위의 작업을 위하여 동선이 고려된 LAYOUT은 필수적이기도하다. 한편, 전자악기의 사용으로 각종 BOOTH의 용도가 작아지고 녹음방식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쳐 소규모의 STUDIO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각종 BOOTH는 사용용도에 따라 음향사양을 설정해서 HIGH FIDELITY를 구현한다.

RECORDING STUDIO는 수록별로 보면 음악전용의 스튜디오와 TV, 영화, GAME등의 영상작품의 음원 수록을 목적으로 하는 스튜디오로 나누어진다. 규모로는 복수의 스튜디오를 보유하여 목적이나 연주형태에 맞는 스튜디오를 선택할 수 있고, PART마다 오버더빙 또는 마스터 링까지 음악제작에 필요한 전부의 작업이 가능한 대규모의 스튜디오에서, 음악제작과정 중 부분적인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스튜디오의 구성으로 작업에 필요한 음향기기를 설비한 개성적인 스튜디오로 세분되었다.
최근에는 녹음기재의 고성능화, COMPACT화, 저 가격화에 따라 PC BASE 의 HARD DISK녹음이 일반화 됨에 따라 아티스트나 프로듀서가
수록 전에 PRE 프로덕션을 하기 위한 PRIVATE STUDIO가 증가하고 있다.

스튜디오의 계획은 규모에 관계없이 운영목적을 명확히 하고 그 CONCEPT에 맞는 PLAN을 검토해서 도입되는 음향기기 시스템을 기능적으로 배치하고, 최적한 전기, 공조, 방재설비 등을 시설해서 음악제작에 적합한 환경으로 실현한다.
스튜디오의 구성은 녹음하는 악기편성이나 스타일에 따라 결정된다. STRINGS이나 BRASS SECTION녹음, 리듬, 더빙 등 목적에 따라 FLOOR의 크기나 필요한 BOOTH수가 달라진다. 통상 제한된 SPACE안에서 스튜디오의 계획을 하기 때문에 PLAN이 상당히 중요하게된다.
이 PLAN의 좋고 나쁨이 스튜디오의 사용품격의 결정과 음향설계상 중요한 기본적인 실의 형태에도 영향을 주게된다.
음향기기 시스템은 내장공사 후에 설치되기 때문에 배선ROOT, 발열처리, 설치장소 등을 사용자와 면밀하게 검토하여 결정한다.
또 쾌적한 작업공간을 위하여 공조환기설비, 양질의 안정전원, RELAX할 수 있는 조명 PLAN등의 설비관련에 대해서도 계획단계부터 충분히
검토하여 설치SPACE, DUCT, 배관ROOT를 확보하여야 한다.

스튜디오의 정숙도는 컨트롤 룸(재생환경)보다 스튜디오(녹음환경)쪽이 더 낮은 배경소음레벨이 요구되지만 컨트롤 룸도 섬세한 음색이나
REVERB의 여운음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필요이상의 정숙도가 요구된다. 그 때문에 컨트롤 룸에는 냉각FAN이 있는 앰프등 발생소음이 큰 음향기기를 분리해서 설치하기 위한 MACHINE ROOM을 만들기도한다. 이 기기실의 온도는 냉각에 필요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별도의 4계절 냉, 난방기를 설치한다.

차음 계획은 스튜디오의 정숙도를 확보하기 위한 것, 인접실에 대한 소음대책 그리고 스튜디오 내의 음향적인 ISOLATION을 위한 것이다.
CONTROL ROOM과 STUDIO, BOOTH 사이의 차음 성능이 불충분한 경우 약음악기용의 MIC에 다른 PART의 음이 유입되어 녹음의 SEPARATION을나쁘게 할 수 도 있다


실내 음장에 관해서는 STUDIO와 컨트롤 룸에서 요구되는 음장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목적에 맞는 음장 설계가 필요하다.
스튜디오는 악기나 VOCAL등이 HIGH QUALITY로 녹음되고, MUSICIAN이 연주, 노래하기 쉬운 음 공간이 되도록 한다. 컨트롤 룸은 MONITOR SPEAKER를 통해서 음의 조정을 하기 때문에 스피커와 MIXER의 위치관계를 전제로 해서 흡음, 반사, 확산의 음향처리를 검토한다. 스피커의 음질, 음량도 중요하지만 음상의 정위나 깊이감, EQ나 REVERB등의 EFFECTOR효과를 알기 쉽게 해상도가 높은 MONITOR 음장을 확보한다. 또 믹스다운 작업등은 높은 집중력으로 장시간에 걸친 작업의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피로에 지치지 않도록 자연스러운 음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욱 DVD AUDIO, SUPER AUDIO CD등의 보급에 따라 MULTI SURROUND 대응의 컨트롤 룸이 증가하고, FRONT CHANNEL과 상관성이높은 신호를 서라운드 채널(REAR CHANNEL)에서 재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든방향의 음상 정위를 정확하게 판단 할 수 있는 모니터환경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ITU-R BS.775-1에 대표되는 다이렉트 서라운드 방식이 채용 되어 모든 채널의 스피커 음향조건, 음향특성을 맞추는 것이 요망된다.
실내 음장 설계는 각 채널의 전송특성이 MIXER AREA에서 가능한 한 균일하게 되는 흡음과 확산처리의 검토와 LEF채널을 포함 저음 역에 의한 실내의 고유공진 MODE의 영향을 가능한 한 경감하기위한 SIMULATION등이 필요하다.

레코딩 스튜디오의 건축음향설계는 음을 물리현상으로 취급하는 기술적인 접근과 지금까지의 설계, 시공실적 및 현장의 음향조정 등을 통해 축적된 KNOW HOW를 바탕으로 감성에 의한 APPROACH를 포함한 검토를 한다.
또한 아티스트의 MOTIVATION을 고조하는 분위기와 여유 있는 마음의 조성, 편한 ACCESS, 악기와 기재반입의 편리성의 확보도 중요한 FACTOR로 고려하고, 전기, 공조, 소화, 위생설비 등을 포함한 TOTAL SYSTEM을 설계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