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이지로 사이트맵 메일보내기
 
 

TV STUDIO는 TV방송에 필요한 영상 및 소리를 수록하는 하나의 매체로서, 표준적인 TV STUDIO 공간은 영상 스튜디오와 조정실의 규모에 따라 각종 부속실을 부가하여 구성된다. STUDIO는 SET물 설치와 CAMERA 조작에 필요한 크기와 부감 촬영과 조명에 필요한 공간높이 및 기구보수를 위한 공간확보가 요구된다. 소리보다도 영상의 효과가 중시되고, SET설치의 편의와 확실성 및 조명기구 배치 이동이 자유롭고 간편한 것이 필수적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조명기구는 GRID PIPE에 설치 되고, 종,횡 2단의 BAR로 원격 조작하는 방식 등을 사용한다. 또한 수음거리가 멀고 제작 시 소음이 높기 때문에 내장은 가능한 한 DEAD하게 설계되지만 벽면의 상당부분이 평활한 반사성의 HORIZONT가 설치되기 때문에 음향대책을 충분히 검토 해야 한다.
방송국 음향관련실의 특징은 그 수가 많고 거미줄 같이 NETWORK로 둘러싸여 ONLINE으로 LINK되어있고, 주조정실을 중심으로 스튜디오,아나BOOTH,부조정실로 구성된다. 부조정실은 영상조정실과 음성조정실로 나누어지고, 부속실로 MACHINE ROOM, MA ROOM, 편집실, VTR실 등의 관련실과 연습실, 시사실, 분장실, 미술창고, SET제작 관계실 등이 있다. 또 조광DIMMER실, 발전기실, 공조 환기 설비 기계실 등은 만일을 대비한 BACK UP기능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건물에 비해 넓은 SPACE가 요구된다.

RADIO STUDIO는 전파를 통하여 매체를 전달하는 수단은 비슷하나 소리에 국한되고, 최근은 보다 현장감을 재현하기 위하여 LIVE중계가 많아지고, STUDIO도 대형화가 요구되어 여기에 대응하는 음향검토와 출연자가 RELAX할 수 있고 견학자의 서비스와 청취자에 기상상황 등을 REAL TIME으로 발신 가능하도록 외부를 볼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 영상도 동시에 송신할 수 있는 MEDIA의 출현으로 음향적인 기능만이 아닌 영상을 의식한 스튜디오 디자인도 고려해야한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취급하는 콘텐츠는 음악과 음성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음향에 대한 요구는 엄격하다. 수록용 MIC는 외래전파의 영향을 받기 쉽기때문에 주위의 전자파 상황에 따라 전자 실드 공사도 필요하다.

방송국의 기본계획은 발주처, 사용자, 건축설계관련자, 음향설계자가 모여 위 사항의 기능적인 LAY OUT의 면밀한 검토가 중요하다.
TV스튜디오는 음의 수록과 영상수록을 함께하는 곳으로 HORIZONT 가 필요하지만, 다수 스튜디오를 보유한 경우는 드라마, 예능을 분리하고,드라마 스튜디오는 HORIZONT 를 설치하지 않는다.
예능 스튜디오는 통상 벽2면과 3면 또는 상황에따라 4면을 HORIZONT 로 하기 때문에 FLUTTER ECHO나 음의 집중현상이 생기는 문제가 있다. 대형세트를 만들어 제작하는 PROGRAM의 경우는 세트가 확산, 차폐가 되어 음향장애가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고음질 수록을 요구하는 음악 PROGRAM의 경우는 심플한 세트조립과 HORIZONT 를 조명효과로도 사용하기 때문에 반사음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여 음향장애가 발생된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HORIZONT는 평면 또는 수직경사를 사용한다.

대규모의 방송국은 TV스튜디오가 좌우, 상하로 겹쳐지기도 하기 때문에 스튜디오 상호의 차음 성능과 무선장비의 혼신 방지와 외래전파의 침입대책이 필요하다. 실 내외를 관통하는 전기, 소방, 덕트 등의 개구부와 DOOR 및 창문 등의 실드공사를 포함한 시공기술도 요구된다.

TV 스튜디오의 설계수순과 HORIZONT 검토의 예

TV STUDIO는 영상 배경용의 HORIZONT가 대칭하므로 FLUTTER ECHO(다중반사를 반복)나 음의 집중(집점이 생김)등 음향장애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이것들의 현상을 경감하기 위해, 단면적으로 경사를 둔 경사 HORIZONT의 설치 검토의 예 이다.
HORIZONT 경사의 각도는 모 TV국의 계획에서 실시한 SIMULATION과 모형실험에 의해, 음향과 조명의 BALANCE가 좋은 결과를 얻은 2°~ 3°의 범위가 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음성중계차의 음향설계
중계차는 스포츠(야구,골프 등)나 음악등의 생중계 수록용 기재를 장비한 특수차량으로 기능적으로는 방송국의 부조정실, 편집실과 동등의 작업(영상의 SWITCHING,음성의MIXING,송출 등)이 가능하다. 그 중에서 음성중계차는 리코딩 스튜디오와 비슷한 대형 CONSOLE을
탑재해서 중계만이 아니고 CONCERT등의 LIVE 리코딩 등에도 사용된다. 지상디지털 방송, DVD등의 서라운드 콘텐츠의 보급에 따라 서라운드 모니터환경의 요망이 많아지고 외국 경우의 대형음성중계차는 SUB ROOM을 설치해서 2ch MIX를 동시작업에 사용한다.

  차음구조
중계차는 소음레벨이 높은 옥외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차량자체의 외장재로만 충분한 차음을 확보할 수 없다. 모니터 환경의
정숙도를 얻기 위해서는 흡음재, 댐핑재를 사용해서 2차 필요에 따라 3차의 차음 보강을 해야 된다. 또 차음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FLOATING구조가 필요하고, 움직이는 차량이므로 차량내부의 모든 마감재의 흔들림 방지와 내구성 등의 성능확보가 필요하다.

  공조설비
모니터실의 암소음 레벨(통상NC-25~30)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조설비의 차음, 소음처리가 중요하다. 우선 소음원인 공조기기를 방진처리 하여 진동소음이 실내로 침입하는 것을 막고, 천장의 형상을 잘 이용하여 사이렌서 등을 설치해서 공조기 자체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바람의 굴절소리를 경감함과 동시에 CROSS TALK도 CLEAR한다.
이런 등의 여러 가지 일반건물과는 다른 마감방법이나 고정방법의 기술은 많은 경험을 통해 해결 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실내 음장 설계
음성중계차는 대단히 좁은 공간으로 실내의 음향처리나 스피커의 설치조건이 스튜디오보다 현저하게 다르기 때문에 보다 섬세한 음장 설계가 필요하게 된다. 그 때문에 특히 스피커 주변의 환경에는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고, 서라운드 모니터 환경에 있어서도 각 스피커의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설치방법의 검토가 요구 된다. 저음 역에 대해서는 스튜디오보다 공간이 좁아 보다 높은 주파수까지 정재파의 영향을 받기 쉽기 때문에 파동음향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효율이 좋은 음향처리검토를 하여 저음 역에서 중고음역까지 밸런스가 맞는 실내의 음장을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좁은 공간에서 장시간 작업에 의한 폐쇠감이나 압박감이 느껴지지 않는 음장 창조에 노력하고, 기기의 MAINTENANCE의 향상과 최대한의 작업SPACE확보를 위하여 CONSOLE과 리어 스피커를 가동식 마운트로 채용하는 등 좁은 공간 특유의 아이디어와 기술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