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이지로 사이트맵 메일보내기
 
 

시청실
시청실의 용도는 제품의 평가방법에 따라 크게 2개로 구분할 수 있고, 그 하나는 자사제품의 설계, 개발, 제품화까지의 프로세스로 청감적인 평가, 실험, 비교시청을 실시하는 목적으로 한 시청실이다. 이것은 완성품의 종합적인 평가나 개발도중의 PROTOTYPE의 비교시청이나 제품을 구성하는 DEVICE PARTS 단품을 엄격한 비교시청, 평가 등을 목적으로 한다.
다른 하나는 고객에 대한 자사 제품의 DEMONSTRATION을 목적으로 하는 시청실이다. 음질의 평가만이 아니고 시청, 감상을 할 수 있는 환경과 쾌적한 거주성, PRIVATE 이미지를 반영한 디자인 등이 실내설계에 요구된다. 입지조건 등에 따라 결정하는 차음량이나 청감상의 쾌적 정도를 좌우하는 흡음, 반사, 확산의 기술을 이용한 음 공간의 결정, 디자인을 포함한 사양 GRADE등은 사용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시청실의 음장설계의 기본적인 사고방식은 흡음, 반사, 확산의 3요소를 형상, 배치, BALANCE, 재질 등을 고려해서 조합함에 따라 사용용도에 맞는 실내음장의 음질구현을 향해서 구체화하는 것이다. 특히 오디오 MAKER의 경우 취급제품이 다종다양하기때문에 각각의 평가대상이 2ch 스테레오 시스템과 DVD등의 5.1ch서라운드 시스템은 흡음, 반사, 확산의 BALANCE의 사고방식이 다르다.
최근에는 AV앰프,DECORDER등에 DSP를 탑재해서 디지털 신호처리에 따른 음질조정기능, 음장 창조기능 등이 장비되어있는 기종도 많고
이들의 PARAMETER, STUDY나DEVICE 그 자체의 검사장으로서 시청실이 사용되는 CASE도 있다.

국제 전기 표준회의 IEC에서 스피커등의 시청TEST를 하기 위한 REFERENCE ROOM에 관한 권장기준이 정해저있고 그 안에 음향성능,특성에 관한 항목으로 실의크기, 암소음, 잔향시간의 규정이 있다. 요즘 일본의 MAKER에도 DEFACTO STANDARD까지는 되지않지만 이 권장기준에 준거한 시청실의 사양을 요구하는 것이 많아 졌다.

HOME THEATER

영화관과 같이 박진감 있는 영화를 보거나 LIVE CONCERT나 SPORT 중계를 현장감 있게 관람하기 위한 개인적인 공간으로, SURROUND SPEAKER를 사용하는 것을 전재로 한다. SURROUND SPEAKER는 설치위치나 지향성을 고려하여 고음역의 확산처리가 음장적으로 유리하다. 또한 SUB WOOFER를 사용하므로 저음대역의 음압레벨이 커서 이것의 흡음처리나 배후의 차음구조에 중량과 강성이 높은 자재를 사용하는 배려가 필요하다. 최근 급속히 전개되고 있는 DIGITAL 위성방송이나 DVD등의 MEDIA 산업의 발전에 따라 MULTI CHANNEL의 다양화가 요구되고, 이에 따른 음장기준이 정립되고 있다. STEREO의 경우 정삼각형상의 MONITORING환경을 기준으로 사용되어왔으나, MULTI CHANNEL은 음성에서 영상까지 다양한 재생환경이 혼재하기 때문에 상호 호환이 중요하다. SPEAKER의 선정은 설치하는 방의 용적과 밀접하게 관계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영상물질에 반사가 없도록 주위의 배려도 QUALITY를 높게 한다.